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뉴열기

섬/해변

장군도(수중성)
주소고소1길 58
전화번호061-659-4757
추천수추천 0 좋아요
시내버스정보 -

상세설명

여수시 중앙동 1번지인 장군도는 여수에서 돌산 방향으로 돌산대교를 건너다 보면 왼쪽으로 보이는 섬이다.

이 장군도는 연산군때의 이량 장군이 축성한 수중성과 관련이 있다.

이량 장군은 1497년(연산군 3년) 전라도 흥양에 일어난 왜변을 다스린 공으로 전라 좌수사로 발탁되었다.

이량 장군은 전라 좌수영에 부임후 왜구의 침범 해로로 이용이 되는 돌산도와 장군도 사이의 해로를 돌을 쌓아 막는 수중제(水中堤)를 쌓았고, 이 수중 제방(방왜축제)을 성의 역할을 한 것이라 하여 수중성이라 불렀다.

한때 대섬(독(禿)에서 대(竹)으로 바뀐 지명)이라 불렸던 이 무인도는 장군성(수중성)의 축조와 함께 장군도라 불리우고 있다.

이 수중성의 축제 시기및 축제자에 대해서는 「호좌수영지」, 「조선왕조실록」등에 기록이 남아 있다.

현재 장군도와 돌산도를 연결한 수중성은 대부분 파괴되어 정확한 형상은 파악 할 수 없으나, 기록에 따르면, 축대가 수면위로 상당한 높이까지 올라와 마치 성을 쌓은 것 처럼 되어 있다고 전하여 지고 있다.

현재는 간조때를 제외하고는 그 흔적조차 찾아 보기 힘들고, 섬 가장자리로 갈 수록 큰 석재들이 놓여 있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있다.

장군도 안에는 장군성비가 있는데 크기는 현고 269Cm, 비신고 204Cm, 비신너비 82Cm, 두께 27Cm, 자경 43Cm, 이수고 65Cm, 이수두께 26Cm이다.

이 비는 방왜축제를 기념하기 위하여 세운 비로 방왜축제와 바로 접하여 위치하고 있는데, 비의 전면에 「將軍城」이라고 음각으로 새겨져 있을뿐 그외 다른 기록이나 문자가 없어 건립 연대등을 알 수가 없다.

현재 운행하는 도선은 없다

이용안내

관광지 이용안내
개방시기/휴무일 개방시간 : 00시~00시 /
이용요금 무료
주차시설 주차장 없음.
유모차대여 없음
장애인시설 없음
외국어서비스 불가능
휠체어대여 불가능

부대시설/인접시설

검색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주변정보 (주변2km이내)

관련 여행코스

검색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조회수 1,076,995

여수관광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