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뉴열기

섬/해변

거문도
주소삼산면 거문길 40 거문도
전화번호061-659-1257
추천수추천 7 좋아요
시내버스정보 -

상세설명

거문도는 고도 · 동도 · 서도와 삼부도 · 백도 군도를 아우르는 섬으로, 본섬은 동도 · 서도 · 고도 등 세 섬으로 이뤄져 삼도(三島), 삼산도(三山島)라 불렸다. 본섬은 그야말로 누군가 만들어 놓은 ‘요새’이다. 풍랑이 불면 들어오라는 듯 두 섬이 팔을 뻗어 둥그렇게 감싸고 있다. 항상 바다가 잔잔하기 때문에 러시아·영국·미국·일본 등 열강이 탐냈던 천혜의 항구였다.

태풍이나 폭풍이라도 불면 바위지대를 파도가 넘나든다고 해서 수월산(水越山)이라 불렸던 동도에는 등대가 있다. 섬에서 자라는 나무의 70%가 동백나무이다. 거문도를 동백섬으로 부르는 이유는 등대로 가는 길이 동백꽃 길이기 때문이다.

1905년 세워진 거문도 등대는 남해안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만큼 지정학적으로 중요했기 때문이다. 영국이 러시아의 남하정책을 막기 위해 1885년 4월15일 거문도를 점령하고 영국군 병사들이 23개월 동안 이곳에 주둔했다. 거문도에는 지금도 영국군 수병 묘 3기가 남아 있다. 당시 영국군은 해군 제독 해밀턴의 이름을 따서 거문도를 ‘포트 해밀턴’이라고 명명했다.

거문도란 이름도 구한말에 생겼다. 영국의 거문도 점령에 항의하기 위해 중국 청나라 수군제독 정여창이 이곳을 찾았을 때 거문도 사람들의 학식이 높은 것에 감탄해서 학문이 크다는 뜻인 ‘거문’(巨文)이란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 전복
여수의 역사책 <호좌수영지>에 따르면 잠수군을 두고 전복을 한양으로 보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여수 지역은 전복이 유명하다. 연체동물로 복족류에 속하며 각피는 흑갈색이다. 서식처는 수심 5~50m 이며 섬 지방이나 암초에 있다. 고서에 복어, 석결명, 구공라 등이라고 불렸다. 구입 시 빛깔이 좋고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 해저 케이블 육양점
우리나라의 국제 전신 전화가 거문도를 무단 점령한 영국군에 의해 두 번째로 개설 되었다. 1885년 거문도-상하이까지 연결 했고 1887년 영국군이 철수할 때 철폐되었다. 1904년에는 일본 사세보-거문도-중국 따롄, 같은 해 사세보-거문도-철원/거문도-고흥에 건설되었으나 해방 이후 폐쇄되어 현재 거문리에 흔적만 남아 있다.

■ 선바위
서도리 내에서 득남과 다산을 기원하는 성 상징물이다. 바위 기질이 기운차고 우람하다. 아궁이에서 아침밥을 할 적에는 고개만 돌려도 바라보이는 선바위 기운을 입으려고 치마 가랑이를 선바위 쪽으로 돌리고 앉아서 밥을 지었다, 는 구전 이야기가 내려온다

■ 코바위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 서도리와 덕촌리 사이에 있는 서도 서쪽 해안에서 볼 수 있는 기암이다. 별칭 비암곶이다. 코바위 외에도 선바위(노인암), 배치바위 등이 있다. 코바위 오른쪽 직벽은 감성돔 낚시 포인트이다. 다이빙 포인트이기도 하다.

■ 대매지끝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 거문리 동도 섬에 위치한다. 대매지끝이란 해안의 작은 돌출부를 일컫는 말이다. 대매지끝 외에도 외탄갑, 다렝이끝, 취끝 등이 있다. 돌출부가 많으므로 전체적으로 해안선이 복잡하다. 주변 경관으로 동도 남쪽 해안에서 해식애를 볼 수 있다.

■ 불탄봉
전라남도 여수시 거문도(서도)의 산봉우리이다. 거문도에서 가장 해발고도가 높은 산봉우리로 높이가 약 195m이다. 이름 그대로 산이 불탔다하여 불탄봉으로 불린다. 덕촌리 마을회관 쪽에 등산로 입구가 있으며 동백나무 터널이 유명하고 보로동으로 이어진다. 일제시대 때 일본군에 의해 축조된 군사 시설 T자형 벙커가 남아 있다.

■ 박계홍 불망비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 덕촌리에 위치해 있다.

■ 원세학 영세불망비
여수시 삼산면 덕촌리 거문중학교 정문에 위치하고 있다. 원세학은 일제강점기시대에 항일운동가였다. 1858년 2월 19일에 삼산면 덕촌리에서 출생하였으며 무과에 급제하여 주수문장을 지냈다. 유배를 왔던 임병찬과 함께 거문도 어린이들의 교육을 도왔다. 삼산면 제 5대 면장을 지냈고 덕촌초교 설립에 공로했다. 1938년 11월 22일 사망 하였다.

■ 해녀
바다 속에 들어가 해조류와 패류를 캐는 여자를 뜻한다. 별칭 잠녀, 잠수이다. 산소호흡기 없이 나잠어법으로 수심 10m 이내 바다로 잠수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소라, 전복, 미역, 톳 등을 캔다. 장비로 망사리, 태왁, 빗창, 호미, 갈갱이, 갈쿠리, 소살, 물수건, 눈, 잠수복 등이 있다.

■ 울물통
서도 음달산 237 언덕에 대략 50평 되는 못을 가리킨다. 둘레 8m, 길이 6m인 용물통이 바위 한 가운데 있다. 구전에 한라산 백록담과 통한다는 못에 용이 용물통 속으로 들어가 제주도 바닷가에서 죽어 승천했다고 한다.

■ 박옥규 제독 송덕비
전남 여수시 삼산면 거문도 덕촌리에 위치해 있다. 박옥규는 제 2대 해군참모총장을 지냈다. 1901년에 태어나 1971년에 별세했다. 1932년 일본 유학 후 갑종 선장 면허를 취득해 선장을 지내다 조선선박운항통제주식회사 선박감독관이 되었고, 1954년 6월 해군참모총장이 되었다. 태극무공·충무무공·화랑무공·영국 은성무공 훈장을 받았다.

■ 음달산
서도 음달산 정상 근처에 일본 군사 시설물 잔재가 남아 있다. 일본군이 거문도 주민 100여명 및 함경도 출신 기술자들을 강제로 동원하여 1944년 후반부터 1945년 광복 직전까지 건립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거문도탐방로안내

이용안내

관광지 이용안내
개방시기/휴무일 연중개방 / , 연중무휴
이용요금 무료
주차시설 주차요금 : 무료. /
유모차대여 없음
장애인시설 없음
외국어서비스 불가능
휠체어대여 불가능

부대시설/인접시설

검색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주변정보 (주변2km이내)

관련 여행코스

  • 조회수 1,080,401

여수관광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