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뉴열기

권역별안내

> 관광명소 > 권역별안내

권역별안내

여수 흥국사 홍교
주소흥국사길 160
전화번호061-685-5633
추천수추천 0 좋아요
시내버스정보 -

상세설명

홍교는 흥국사의 입구에 세워진 무지개 모양의 돌다리로, 보물 제 563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1639년 (인조 17년)에 계특 대사가 쌓은 다리이다.

다리를 이루고 있는 석재의 재질은 화강석이고, 높이 5.5m, 홍예구의 너비 11.3m, 내면 너비 3.45m, 다리의 전체길이는 40m이다부채꼴 모양의 화강석 86개를 맞추어 틀어올린 홍예는 완전한 반원을 이루고 있어, 단아 하면서도 시원한 홍예의 양 옆으로는 한마리 학이 날개를 펼친 듯 둥글둥글한 잡석으로 쌓아올린 벽이 길게 뻗쳐 조화를 이루고 있는 모습이다.

면의 석벽은 이른바 난적 쌓기로, 무질서하면서도 정제된 석축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석축 위에는 흙을 깔아 자연노면을 이루었다홍교 다리 바로 밑에는 울퉁불퉁한 바위가 솟아 작은 소를 이루고 있고, 물 속으로 보이는 바닥도 역시 너럭바위로 홍교는 암반 위에 세워진 다리인 셈이다.

흥국사 홍교는 사바세계와 불국정토의 상징인 계류 안쪽을 이어주는 상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홍예 중심머리돌에 용머리를 새긴후 돌출 시켜, 계곡을 굽어 보게 한 점이나, 홍예 난간 양쪽에 귀면상을 조각하여, 잡귀를 접근을 막아주는 것등 모두 다리를 건너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신앙적인 요소들이 나타냄으로 보인다.

홍교의 축조에 대해서는 임진왜란뒤 국난에 대비하여 흥국사에 주둔하고 있던 승병들에 불안을 느낀 관아에서 지맥을 끊고자 홍교를 가설 하였다는 이야기도 있으나, 300명이나 되는 승병들이 특별하게 하는일이 없이 흥국사에 주둔하게 되자, 절에서 그 노동력을 활용하기 위해 다리를 놓았다는 이야기가 더 설득적이다.

1981년 폭우로 일부 소실이 된 적이 있으나 이듬해에 모두 복구가 되었고, 선암사 승선교와 함께 빼어난 다리 건축물로 손꼽히는 다리이다.

이용안내

관광지 이용안내
개방시기/휴무일 연중개방 / , 연중무휴()
이용요금 대인(2000) 청소년(1500) 소인(1000)
주차시설 주차요금 : 무료. /
유모차대여 없음
장애인시설 없음
외국어서비스 불가능

부대시설/인접시설

검색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주변정보 (주변2km이내)

관련 여행코스

검색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조회수 1,719,964

여수관광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