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뉴열기

관련 관광지

여수 통제이공 수군대첩비
주소고소3길 13
전화번호061-659-4756
추천수추천 0 좋아요
시내버스정보 -

상세설명

여수시청에서 오동도 방면으로 가다 보면 여수시 고소동을 지나게 된다. 이곳 고소동의 계산(해발 117m)에 고소대가 있다. 고소대는 성체의 치성 위에 세운 일종의 포루로써 장대로 사용되었으며, 진남관 맞은편 언덕에 위치해있다. 계산(鷄山) 정상에 있어, 돌산대교와 옛 좌수영지로 추정되는 여수 시내가 내려다보인다. 특히 비 개인 뒤 고소대의 당산나무에 걸린 달이 아름다워 ‘고소제월(姑蘇霽月)’이라고 하여, 여수의 8경 중 하나로 손꼽히기도 했다.




고소대에는 이순신 장군의 승첩을 기리기 위해 세운 ‘통제이공수군대첩비(統制李公水軍大捷碑)’와 이 비석의 건립 경위를 기록한 ‘동령소갈비(東嶺小碣碑)’, 충무공이 전사한 후 부하들이 그의 죽음을 슬퍼하면서 세운 ‘타루비(墮淚碑)’가 있다. 비각 중앙의 비석이 좌수영대첩비이고, 오른쪽이 타루비, 왼쪽이 동령소갈비다.




통제이공수군대첩비(좌수영대첩비)는 길이 305cm 폭 124cm 두께 24cm로 귀부, 비신, 이수의 3부분을 잘 갖추고 있는데 팔각으로 각을 준 지대석과 귀부를 하나의 돌로 만든 국내 최대의 대첩비이다. 1615년(광해군 7년) 삼도수군통제사가 있었던 여수에 이 충무공의 공훈을 영구히 기념키 위하여 충무공의 부하로 있다가 전라좌수사와 황해병사를 지낸 유형이 황해도산 돌을 보내고, 이항복이 글을 짓고, 김현성이 비문을 새겼다. 비문의 끝 부분에「萬曆四十三年五月立」이란 명문이 있어 광해군 7년(1615)에 건립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용안내

관광지 이용안내
개방시기/휴무일 개방시간 : 00시~00시 / ()
이용요금 무료
주차시설 주차장 없음.
유모차대여 없음
장애인시설 없음
외국어서비스 불가능

부대시설/인접시설

검색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주변정보 (주변2km이내)

관련 여행코스

검색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조회수 81,011

여수관광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