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뉴열기

권역별안내

> 관광명소 > 권역별안내

권역별안내

여수 연등동 벅수
주소연등동 370 외
전화번호061-659-4756
추천수추천 1 좋아요
시내버스정보 -

상세설명

벅수는 나무나 돌에 사람의 얼굴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몸통에 이름을 새긴 것으로, 마을 수호신이나 이정표, 가람(절)수호신, 사악한 것을 물리치는 벽사(辟邪) 기능 등 그 역할에 다양한데, 여수 지역 벅수에는 '남정중(南正重)', '화정려(火正黎)'라는 명문을 새기고 있어 지역성을 나타내고 있다.
중국 한나라 사마천이 쓴『사기(史記)』역서조(歷書條)에 '남정'과 ‘화정은 아주 옛날 중국의 관직명이고 '중'과 '려'는 사람 이름으로 남정과 화정이라는 관직을 '중' 과 ‘려라는 사람이 맡고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 가운데 '화정' 은불, 여름과 남쪽 바다를 지키는 신으로도 표현되는데, 이는 우리 나라 무속 신앙과 결합되면서 나타난 변화로 보인다.

여기에 왜구의 침입이 잦았던 이 지역 특성상 해안 방위의 개념이 더해진 것으로 보여지며, 연등동 벅수의 위치가 옛 전라좌수영 서문으로부터 약 5리 정도 떨어진 곳에 있어 성문 수호와 읍락 비보의 역할을 담당한 것으로 보여진다.


 


  연등동 벅수 중 동쪽에 있는 '남정중'은 전체 길이 174㎝, 머리 길이 85㎝, 둘레145㎝로 복두형 관모에 치켜진 눈썹, 달걀 모양의 눈, 길고 큰 자루병코와 드문드문 이빨이 보이는 벌린 입 그리고 양 갈래의 작고 뽀족한 턱수염을 그린 형태이다.

서쪽에는 있는 '화정려'는 전체 길이 166㎝, 머리 길이 86㎝, 둘레 130㎝로 사방관형의 관모에 올라간 눈썹, 길고 두툼한 귀, 길고 코볼이 넓은 매부리코, 왕방울 눈, 성긴 이빨이 보이는 벌린 입을 하고 있다.

또한 각 벅수의 머리와 눈썹, 꽃수염, 턱수염 등에 검은 칠을 한 흔적이 어렵풋이 보인다.


 


 연등동 벅수는 다른 벅수에서 찾아보기 힘든 제작 연대가 '화정려' 뒷면에「戊申四月二十八日 午時立化主 · 主事 金 · 昇」라고 새겨져 있어 정조 12년(1788)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 벅수는 해안 지방에서만 나타나는 조각의 특징을 갖고 있는데 얼굴의 비례에 비해 코가 크게 표현된 것으로 현대 돌장승 제작자들이 정 쪼기 흐름을 공부할 수 있는 중요한 작품이다.


이용안내

관광지 이용안내
개방시기/휴무일 연중개방 / , 연중무휴
이용요금 무료
주차시설 주차장 없음.
유모차대여 없음
장애인시설 없음
외국어서비스 불가능
휠체어대여 불가능

부대시설/인접시설

검색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주변정보 (주변2km이내)

관련 여행코스

검색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조회수 2,541,659

여수관광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