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뉴열기

관련 관광지

이충무공 어머니 사시던 곳(이충무공 자당기거지)
주소충효길 25-5
전화번호061-659-4756
추천수추천 1 좋아요
시내버스정보 2

상세설명

여수 시청을 지나 구여수로 가는 해안도로를 따라 가다 보면 웅천동 송현마을이 있다.

도로를 사이에 두고 바닷가 마을과 산아래 마을이 나누어 자리 잡고 있고, 마을 입구에 '충무공 자당 기거지'라는 커다란 안내판이 있다.

이곳이 임진왜란중인 1593년부터 1597년까지 5년간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어머니인 변씨 부인과 부인 방씨가 충청 지방의 전란을 피하여 머물렀던 곳으로 원래 창원 정씨 문중의 집으로 임진왜란 당시 충정공 정대수 장군이 홀어머니를 모시고 살던 집이 있었다고 한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은 당시 부임지였던 전라좌수영에서 가까운 이곳에 어머니를 모시고 조석으로 문안 인사를 드렸다고 한다.

이러한 내용은 난중일기중에 소상히 기록되어 있어, 충무공의 효성이 지극함을 느낄 수 있다.


' 갑오년 정월 11일
흐리나 비가오지 않음. 아침에 어머님을 뵙기 위해 배를 타고 고음천에 닿았다.

남의길, 윤사행, 조카와 함께 갔다. 어머니가 아직 주무시고 계셨는데 웅성거리는 소리에 잠을 깨셨다.

기운은 없으나, 말씀하시는데 착오는 없으셨다.

급한일이 있어 오래 머물지는 못했다.'


최근까지 충무공 자당 기거지에는 정대수 장군의 14대손이 살고 있었으며, 지금 있는 한옥은1930년에 개축을 한 것이라고 한다.

주변에는 초계변씨 유허비(1973년)와 이충무공자당기거지비, 이충무공사모비(1990년)가 있으며, 당시 사용했던 솥, 돌확 등이 있어 이곳이 유적지였음 알려 주고 있다.







이용안내

관광지 이용안내
개방시기/휴무일 개방시간 : 00시~00시 /
이용요금 무료
주차시설 주차장 없음.
유모차대여 없음
장애인시설 없음
외국어서비스 불가능
휠체어대여 불가능
반려동물 입장 불가능

부대시설/인접시설

검색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주변정보 (주변2km이내)

관련 여행코스

담당 부서
관광과 관광마케팅
김유양
061-659-3996
  • 조회수 102,474

여수관광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