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뉴열기

봉화산산림욕장 체험길

> 여행·체험 > 걷기여행 > 봉화산산림욕장 체험길

봉화산산림욕장 체험길

도심 속의 숲이 있는 쉼터 봉화산 산림욕장체험길

재충전을 위한 깊은 숲 아늑한 계곡으로의 탈출

반복과 경쟁으로 팍팍해진 일상. 아무것도 하지 않는 자유가 그립다.
숲길을 천천히 걷거나 숲속에서 편안하게 누워 청하는 낮잠, 삶의 에너지가 다시금 채워지는 충전이 반나절이면 충분한 곳.
상수도 보호구역으로 숲이 보전되어 있으며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수상
전라남도 선정 2020년 가봐야 할 블루 이코노미 명품숲

봉화산 산림욕장은 여수 최초의 산림욕장으로 해를 거듭하며 시민들의 발길이 늘어나고 있다. 등산로는 잘 정비되어 있고 전체적으로 비교적 완만하다. 미평 유원지 쪽 첫 번째 갈림길에서 직진하면 봉화산으로 오르는 주능선 길이다. 우측으로 가면 봉화산 산림욕장으로 하산하여 산림욕을 하고 다시 봉화산 정상으로 오르면 된다. 봉화대 정상에서 오천 수원지 방향으로 주능선 길을 40여분 산행하면 오천 수원지 삼거리 부암산 입구이다. 바로 보이는 부암산 능선으로 산행한 후 신덕제, 신덕마을로 이어지는 능선으로 하산한다.

가장 인기 있는 코스는 미평 봉화산 산림욕장 체험장에서 출발하여 → 산림공원 → 봉화산 → 부암산 → 신덕제 로 나오는 소요시간 3~4시간의 8.9km 구간이다. 또한 출발지와 거리에 따라 둔덕삼거리 → 둔덕고개 → 편백나무 들머리 → 봉화산의 A코스, 신덕 → 삼거리 → 신덕갈림길 → 오천동삼거리 → 호명고개 → 봉화산의 B코스, 호명마을 → 깃대봉 → 봉화산의 C코스가 있다.

잘 정비된 등산로에서 바라본 수원지 전경

봉화산 산림욕장 전경

여수세계박람회장과 불과 1.5km의 거리, 여수 도심 생활권 가장자리에 봉화산 산림욕장이 자리하고 있다. 2011년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어울림상'을 수상할 정도로 식생이 잘 보존된 곳이다. 스트레스와 피로에 지친 일상에서 잠시 숨고르기가 필요할 때, 도심 가까이에서 울창한 숲을 만나다니 행운이 아닐 수 없다.

해발 422미터의 높지 않은 봉화산은 정상에 조선시대 봉수대가 있어 봉화산이라 불리는데, 1930년대에 수원지를 조성하면서 주변 산을 상수도 보호구역으로 묶어 출입을 제한했던 탓에 지금의 아름다운 숲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이후 주암댐이 생기면서 2005년부터 이곳을 산림욕장 조성사업으로 새 옷을 갈아입기 시작하여 봉화산은 수원지라는 큰 연못을 낀 아담하고 예쁜 휴식처로 시민의 사랑을 받는 곳이 됐다.

울창한 숲에서 올려다본 하늘

도심 가까이의 울창한 숲길

잘 정돈된 숲길

미평동 충무고 앞 삼거리에서 만성리 검은모래해변 방향으로 300여 미터 가다보면 왼편에 여수시장애인복지관이 자리한다. 복지관 정문 바로 옆 왼편에 ‘미평봉화산 산림욕장‘ 표지판을 따라 3분여를 걸었을까. 하늘이 닫히면서 산림욕장에 들어선다. 공기, 기온 차이가 확연히 달라지는 초록의 딴 세상이다. 산책 데크를 따라 식재된 털머위, 맥문동, 원추리, 상사화, 자금우 등 야생화가 정갈한 모양새로 방문객을 맞는다. 수원지 주변으로 조성된 숲속 교실에는 평상, 사각정자 등 편의 시설이 방문객의 휴식을 돕고,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징검다리, 나무 벽 오르기 등 모험시설에다 환경 · 자연교육을 위한 안내판 등이 곳곳에 자리해 교육공간으로서도 합격점이다. 잠깐의 산책으로 산림욕을 맛보고 싶거나 산행이 부담스러운 아이와 동행한다면 수원지를 한 바퀴 둘러보는 것도 좋지만 산림욕이 주는 여유와 휴식을 즐기려면 팔각정까지 쉬엄쉬엄 발길을 옮겨보는 것이 좋다.

치유프로그램 미운영

위치

봉화산산림욕장 체험길 장애인복지관 ~ 관망데크 ~ 숲속교실 ~ 장애인복지관 표시한 지도

시내버스 안내

A, B코스 - 미평 봉화산 산림욕장 체험장을 가기위해 사회복지관 앞 하차

미평 봉화산 산림욕장 체험장을 가는 시내버스 노선 번호
시내버스 6번

무장애 나눔길

누구나 쉽고, 즐겁게 여행할 수 있는 무장애 나눔길이 봉화산 산림욕장에 조성되었습니다.
장애인복지관 뒤쪽 진입로에서 시작하는 나눔길 코스에는 전동휠체어가 충분히 지나갈 수 있는 너비로 데크가 설치되어 도보관람객과 휠체어이용자도 편안하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데크시설 중간 중간에는 휠체어가 잠시 정차하여 전망할 수 있는 구간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무장애나눔길 길안내 표시

tag봉화산, 산림욕장, 수원지, 편백나무, 봉화산산림욕장, 미평동, 저수지, 산책로, 걷기, 체력단련, 아름다운숲, 숲속교실

by nc nd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BY-NC-ND)원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담당부서
관광과
김선주
061-659-3876
  • 최종업데이트 2023.03.20
  • 조회수 36,181

여수관광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