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자료실
고 2학년 희망 전공에 대한 관심, 열정 보이기 '2025 전형계획안' 확인 필수
- 작성일
- 2023.03.23 14:13
- 등록자
- 최은미
- 조회수
- 112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에 따라 2024학년도부터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항목이 대폭 축소됩니다. 자율동아리 활동, 개인봉사활동 실적, 수상경력, 독서활동 등의 항목이 평가에 반영되지 않고, 자기소개서 제출도 폐지되는데요. 비교과 영역은 축소되고, 교과 영역 내 활동의 중요성이 커진 셈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2025학년도에도 이어집니다. 따라서 고2 학생들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하 세특)'에서 희망전공에 대한 열정을 드러내야 합니다. 학교 수업에 성실히 참여하는 것과 동시에 자신의 생각이나 결과를 선생님과 공유하고 조언을 받는 것이 핵심입니다. 수행평가나 조별 과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학업 의지, 열정을 보여야 합니다.
선택과목도 중요한데요. 2학년이 되면 자신의 희망 적성과 진로에 따라 과목을 선택해 수업을 듣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전공 관련 교과목을 이수했는지를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어떤 선택과목을 이수했는지를 보면 전공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 열정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새 학기가 시작 전 자신의 희망 전공 및 진로를 생각해보고 그에 맞는 과목을 결정해야 합니다.
아울러 각 대학은 4월 말까지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이하 전형계획안)'을 발표하는데요. 관심 대학의 전형계획안을 확인해 어떤 전형을 실시하는지, 전년도와 비교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전형별로 전형요소가 어떻게 이뤄져 있는지 등도 대략적으로 파악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